본문 바로가기

개발관련/TIL

내배캠 12주 2일 차

 오늘부터는 작성방식을 조금 바꿔보려고 한다. 먼저 하루 동안 배웠거나 궁금한? 단어 등을 적고 그에 대한 내용을 적는 방식으로 해보려고 한다. 왜 이런 방식으로 하려고 하냐면 그날 나왔던 단어를 적어서 나중에 글을 봤을 때 아 저런 것도 있었지라고 되새길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정리했으면 그 글을 다시 보거나 정리를 안 했으면 그 내용을 찾아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오늘 하루는 새로운 프로젝트 주의 시작이여서 새롭게 팀이 편성되고 이번 주차 발제를 듣고 팀원들과 어떤 프로젝트를 할지 정하는 시간이었다. 발제 때 나왔던 키워드는 "동시성 제어"와 "캐시"가 나왔다. 프로젝트 기획을 하면서 나왔던 내용이 JWT 토큰에서 리프레시 토큰이 나와서 개념은 아는데 이걸 활용하는 방법을 몰라서 궁금해졌다. 마지막으로 튜터님께서 테스트 코드에 관해서 알려주셨다. 따라서 이번에는 간단하게 배운 테스트 코드에 관해서 작성해 보겠다.

 

 코틀린에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때 자바 기반으로 작성할 수 있다. 자바에서는 Junit을 이용해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데 사실 이렇게 자바 스타일로 작성하면 자바를 안 배웠거나 코틀린에 익숙하면 되게 불편할 것이다. 그래서 코틀린에서 작성할 수 있는 kotest(코테스트)를 이용해 코틀린 문법으로 작성할 수 있게끔 kotest를 이용한다.

--> Junit은 자바에서 사용한 방식. 코틀린처럼 못씀

--> kotest는 코틀린이랑 유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TDD(Test Driven Develop)와 BDD(Behavior Driven Develop)에 대해서 배워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 봤다.

--> TDD: 테스트 코드를 먼저 작성해서 프로그래머가 그 테스트 코드를 통과시키기 위해 프로그램 만드는 것이다. 
--> BDD: 프로그램을 먼저 작성하고 상황에 맞춰 테스트 코드를 만들어 보여주는 것이다.

'개발관련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배캠 12주 4일 차  (0) 2024.07.04
내배캠 12주 3일 차  (0) 2024.07.03
내배캠 11주 5일 차  (0) 2024.06.29
내배캠 11주 4일 차  (0) 2024.06.27
내배캠 11주 3일 차  (0) 2024.06.27